잠을 자고 아침에 깨어났는데 갑자기 귀가 먹먹하고 잘 안 들린다면 돌발성 난청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급작스럽게 일정 기준 이하로 청력이 떨어지며 난청이 발생하는 질환인 만큼 조기에 검사와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돌발성 난청의 원인 및 증상, 치료와 관리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 차 ]
- 돌발성 난청의 정의
- 돌발성 난청의 원인
- 돌발성 난청의 증상
- 돌발성 난청의 치료
- 돌발성 난청의 회복
- 돌발성 난청의 관리

 

👂🏻돌발성 난청의 정의

돌발성 난청은 72시간 이내에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감각신경성 난청으로, 일반적으로 청력검사 시 3개 이상의 연속된 주파수에서 30dB 이상청력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돌발성 난청으로 진단합니다.

 

👂🏻돌발성 난청의 원인

돌발성 난청은 대부분 원인이 불명확하며 치료에 대한 반응이나 예후가 다양한 만큼 다양한 원인이 작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된 원인으로 알려진 것은 바이러스 감염이나 내이(內耳)로 가는 혈류 장애로 인한 혈관 문제이고, 그 외 자가면역 반응이나 특정 약물 반응, 청신경 종양, 두부 외상극심한 스트레스, 급작스러운 소음 노출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의 증상

✔️ 갑작스러운 청력 감소(주로 한쪽 귀에서 발생)

✔️ 이충만감(귀 먹먹함, 압박감)

✔️ 이명(귀에서 삐- 소리 등 귀울림 발생)

✔️ 현기증(어지럼증)

✔️ 균형 감각 이상

 

👂🏻돌발성 난청의 치료

돌발성 난청 환자의 1/3은 청력을 되찾지만 1/3은 부분적으로 회복하여 일정 부분 청력이 감소하며, 나머지 1/3은 완전히 청력을 상실하는 만큼 조기 치료매우 중요하며 발병 후 72시간에서 최대 1주일 이내에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예후가 좋습니다. 돌발성 난청의 치료제로 가장 효과를 인정받고 있는 것은 스테로이드로 경구약 복용 또는 고막 주사(고실 내 스테로이드 주입) 형태로 치료가 진행되며 이 외에도 혈관 확장제혈액 순환 개선제, 항바이러스제, 이뇨제 등의 약물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약물 외에 내이 혈류 개선을 위해 고압 산소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돌발성 난청의 회복

돌발성 난청의 회복에는 아래와같이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치료 시작 시점

▫️발병 후 72시간 이내에 치료 시작 시 회복 가능성 가장

▫️발병 후 2주 이후 치료 시작 시 회복 가능성 급격히 저하

▪️초기 청력 손실 정도

▫️30~50dB 정도의 경미한 난청은 회복 가능성 

▫️70dB 이상의 중증 난청의 경우 회복 가능성 작음

▫️청력이 완전히 소실된 경우 회복 가능성 극히 작음

▪️동반 증상 여부

▫️현기증(어지럼증)이 동반된 경우 회복 가능성 작음

▪️청력 손실 유형

▫️저주파(저음역) 난청인 경우 회복 가능성 상대적으로

▫️고주파(고음역) 난청인 경우 회복 가능성 상대적으로 작음

▪️연령

▫️고령일수록 신경 및 혈관의 회복력감소하는 경향이 있음

 

👂🏻돌발성 난청의 관리

▪️조기 치료

돌발성 난청은 치료 시작이 빠를수록 회복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만큼, 지체하지 않고 즉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청력검사 및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음 노출 최소화

장시간의 이어폰 사용을 줄이고 청각 신경에 손상을 줄 수 있는 큰 소음 발생 시 귀마개 등을 사용하여 귀를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저질환 관리

내이(內耳)로 가는 혈류 장애가 난청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가 있는 만큼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관리하면 청력 손실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및 생활 습관 관리

만성적인 스트레스와 피로는 내이의 혈류 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과로를 피하고 편안한 휴식을 통해 심신 안정을 도모해야 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고 혈액 순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짜고 기름진 음식을 피해, 보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BEST 10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BEST 10

혈액 순환은 전신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체온을 조절하며 면역 기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신체 각 기관의 기능이 저하하고 그에 따라 여러 문

double-lemon.com

 

오늘은 갑자기 귀가 먹먹해지면서 나타나는 돌발성 난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돌발성 난청은 치료 지연 시 회복률이 급격히 낮아지고 청력 저하만 아니라 균형 감각이나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연쇄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증상 발현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진행하고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Recent posts